Everything is a Dream

soyoyoo.egloos.com

포토로그



Google Dart computing


구글은 10일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 Dart를 발표했다.
이것은 웹 구조화 프로그래밍 언어로 불리며, 웹 애플리케이션에 필요한 요소를 갖추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디버깅과 메인터넌스를 용이하게 하여 거대한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해 만들어졌다. 많은 경우 스크립팅 언어로 개발된 웹애플리케이션은 규모가 커지면 디버그 작업이 굉장히 힘들어진다고 알려져있다. 코드를 빨리 작성하는게 가능해도 애플리케이션의 다른 부분과의 연계는 언어구조보다 개발자가 쓴 코멘트에 기술되는 경우가 많으며 실질적으로 당초 개발자 이외의 인물이 메인터넌스 하기는 어렵게 되어있다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Dart는 다섯까지 설계목표를 내걸었다.

1.구조화 되어 있으면서 유연한 우베을 위해 프로그래밍언어를 창조적으로 할 것
2.프로그래머에 있어서 친숙하면서 자연스럽게 하여 학습하기 쉽도록 할 것
3.성과물의 퍼포먼스가 높고 기동시간이 고속일 것
4.전화,테블릿,랩톱,서버를 포함한 웹상의 모든 단말에서 적절하게 이용 가능할 것
5.모든 메이저의 모던 브라우저에서 동작하기 위해 필요한 툴을 제공할 것

Dart의 코드는 두가지 방법으로 실행된다.
하나는 네이티브 가장머신 상에서, 다른 하나는 소스코드를 자바 스크립트로 번역하여 컴파일러에 의해 실행하는 방법이다.

실행환경에 Dart가상머신이 존재하면 그대로 동작하고, 없을 경우네는 자바 스크립트로 번역되기 때문에 모든 모던 브라우저에서 동작하게 된다.
자바 스크립트로 번역을 하게되면 실행 속도가 느려지는 것은 당연하다.

또한, 작은 Dart프로그램을 웹브라우저 상에서 편집,실행이 가능한 개발환경인 Dartboard도 준비되어있다. 튜토리얼은 이 환경을 이용하여 학습하기 편하도록 되어있다.

현 시점에서 Dart가상머신은 Google Chrome에 통합되어있지 않지만 발표에서는 "우리는 이런 선택지를 검토할 계획이다" 며 신중하게 돌려말하고 있다.

언어의 특징으로써 Dart는 개발자에 친숙한 클래스와 인터페이스를 갖추고 있다. 그리고 옵션으로 타입을 이용할 수 있다. 애플리케이션 초기개발단계에서는 타입을 사용치 않고 개발을 진행하여 나중에 프로젝트가 복잡도가 증가했을때 타입을 이용한다는 방법이 상정되어있다. 또 라이브러리나 개발툴도 제공될 것이라고 한다.

Dart는 이제 막 발표되어 앞으로의 얼마나 보급될 것인가가 알 수 없는 단계하고 말할 수 있다.
지금은 언어의 초기단계 실행환경과 필요 툴 등이 오픈소스로 전용 웹 사이트에 공개되어있어 개발자들의 참여를 부르고 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bar-text